안녕하세요 코뮝입니다!
2024년 8월 24일자 시험이었던 제 54회 SQLD 합격 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간단하게 제 스펙에 대해 말해보자면
저는 인문계열을 주전공 하고 있지만, 복수전공으로 소프트웨어공학을 하고 있는 학생으로서
완전히 비전공자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만!
아직 DB 관련된 수업을 들어본 경험이 없다는 점과 SQLD 관련된 공부 자체가 처음이었다는 점을 미루어보면
비전공자 보다는 조금 유리하지만 전공자보다는 아닌..? 그런 느낌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시험에 응시한 목적은 SQL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이나 맥락을 알아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DB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기에 공부를 하고자 하는데 어떤 것부터 공부해야할지 고민하던 중 SQLD 자격증에 대해 알게 되었고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큰 흐름을 파악해보고자 했습니다!
그렇다면 저는 어떻게 합격할 수 있었을까요?
공부한 시간으로만 치면 아마 40시간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제가 공부하면서 느낀 공부 순서는
1.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기 위해 요약 노트 1회독, 유튜브 홍쌤 강의영상 시청
2. 강의 영상 시청 후 노랭이 풀이
3. 오답 (이때 '데이터 전문가 포럼'라는 카페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4. 노랭이 반복 (2번 전체풀이, 오답 2번 돌렸습니다 + 첫번째 노랭이 풀이는 기화펜을 사용했습니다)
5. 기출 풀이
+. 오답 노트만들기
이정도인 것 같습니다.
* 참고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hdatalab/featured
홍쌤의 데이터랩
홍은혜 강사 전) 삼성SDS 빅데이터 엔지니어 출신 현) 빅데이터 / 데이터베이스 분야 전문강사(KDT, 선도기업, 기업강의 등) 이메일 : ehhhh0407@gmail.com 홈페이지 : www.hdatalab.co.kr
www.youtube.com
데이터 전문가 포럼 (빅데이터분석기사... : 네이버 카페
빅데이터분석기사, ADP, ADsP, SQLP, SQLD, DAP, DAsP, BIS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우선 저 또한 SQL에 관한 지식이 전무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무작정 문제를 풀이하는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위 데이터 전문가 포럼에서 조금만 서치를 해보면 친절하시게도 SQLD 관련해 요약정리본을 올려주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해당 파일을 한번 훑어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물론! 읽어봐도 무슨 소리인지 모르실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ㅎㅎ.. 그래도 중요해보이는 부분은 조금이라도 외우려고 노력하시면서 1회독 해보세요! 특히 1과목은 암기가 중요하기 때문에 몇번 읽어보시는게 좋습니다.
이후에 조금 알겠다 싶으면 바로 노랭이로, 조금 더 정리가 필요하다고 느끼면 홍쌤 유튜브 강의를 시청해보세요(저는 다 보긴 했습니다..ㅋㅋㅋ) 그럼 느낌이 오실 거에요!
저는 한번에 모든 과목을 공부하는 것이 부담되서 과목별로 공부하고 문제풀이 하는 식으로 했습니다!
노랭이 문제를 풀어보면 막막하실 겁니다.. 아무래도 노랭이는 SQLP를 위한 도서이기 때문에 초보자가 풀기에는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SQLD는 딱히 문제집도 많이 없고, 노랭이가 많이들 사용하는 책이기 때문에 별다른 선택지가 없습니다.
카페를 활용하시면 노랭이를 많은 사람들이 풀어보았고, 풀고있기에 도움을 받기 좋습니다. 또한 역체감이라고 할까요? 시험이 노랭이보다는 확실히 쉽기 때문에 저는 노랭이 풀어보시는걸 추천드려요!
하지만, 노랭이는 부록된 답지가 아주아주 부실합니다.. 이걸 보고 오답을 하라고? 이런 생각이 드실거에요.
그럴 때는 카페에 노랭이 몇번(ex. 노랭이 20번) 이렇게 검색해보면 똑똑이 분들이 미리 질문하셨거나 혹은 이미 존재하는 이에 대한 답변 또한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이렇게 오답을 진행하시면 더 효과적이실거에요! 이때, 틀리는 문제 중에서 모르는 개념을 따로 정리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시험 전에 보고 가거나, 부족한 부분을 모아서 볼 때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노랭이를 1회독 하셨다면 이제부터 개념이 안잡히는 부분은 홍쌤 영상을 다시 보거나, 구글링을 통해 공부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노랭이를 전체 1회 다시 풀어보고, 틀린문제와 다시 풀었을 때 맞은 문제를 구별해둡니다. 이후에 노랭이를 볼 때 두번 틀렸던 것을 1순위로, 한번 틀렸던 것을 2순위로 보시면 좋습니다. 저는 틀리 것들만 두번 더 봤었습니다.
이렇게 노랭이를 몇번 돌리셨다면 자신감이 조금 붙으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이때 구글에 sqld 기출이라고 검색하시면 따로 정리해두신 블로그를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sqld는 최신 기출을 찾기가 아주 어렵습니다.. 그래서 블로그에서 정리해주신걸 풀어보면서 전체적인 감과 난이도를 파악해보시면 좋아요! 그리고 카페에서도 복원 문제가 있는데 답을 맞춰보는 형식이기 때문에 공부하시기는 조금 어렵지만 어떤 문제가 나오는지 정도는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제 생각에는 사실 이정도 공부했다면 시험 커트라인인 60점 정도는 그냥 넘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목적은 단순한 자격증 취득이 아니라 SQL 공부라는 것을 유념합시다!
+ 시험 후기
시험 자체는 생각보다 쉬웠다고 느껴졌는데 정답을 확신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역시 디테일한 부분을 공부하려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여러분들은 공부하시거나 오답 노트를 작성하실 때 틀렸던 문제만 다시 풀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 그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시기 위해 노력해보신다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다른 블로그 후기를 보면 며칠 만에 합격 혹은 아주 짧은 시간 공부하고 합격했다는 분들도 있는데 저는 그렇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시험 자체가 그럴 수 있는건가 싶기는 했습니다만 사람마다 공부하는 스타일이 다르니까요! 제가 하고싶은 말은 다른 사람들의 공부시간을 생각하지 말고 자기 공부만 생각하자는 겁니다! 끝가지가면 결국 내가 이긴다는 마인드로 가봐요 우리
생각보다 점수는 잘 나왔던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 후기를 보면 50문제 풀이가 생각보다 시간이 부족했다는 분들도 있는데 저는 시간이 조금 남아서 시험시간을 다 채우기 전에 먼저 퇴실했습니다. 노랭이처럼 긴 SQL 문이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서 시간이 부족하거나 그러진 않았습니다만 이건 사람마다 문제푸는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확언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시험은 자신감이라고 생각해요! 사실 한번 떨어지면 뭐 어때요? 다음에 보면 되는건데 너무 부담 갖지 말고 시험 보기 전에 공부했던 자신을 믿어보세요 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조만간 제가 작성한 간단한 노랭이 오답노트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SQLD 공부하시는 여러분 화이팅!